AIP 소개

기술혁신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창조적 최고경영자의 핵심역량을 개발하는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최고산업전략과정

추천의 글

추천의글 프로필 이미지

AIP 총동창회 16대 회장

김형진

㈜세종텔레콤 대표이사 회장

서울대학교 최고산업전략과정(AIP)은 1989년 설립된 이후 66회에 걸쳐 3,400여명의 동문을 배출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최고경영자 과정입니다. 국내 최고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320여명의 우수한 교수진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의 신기술을 기반으로 새롭게 조직화되고 있는 FAANG공화국의 글로벌 네트워크 경제(플랫폼 경제)와 전통 제조업을 결합하여 혁신적인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며 함께 고민하고 이끌어 갈 세계 최고의 기술 지식 중심의 최고경영자과정에 참여하시어 한국 사회를 이끌어가고 있는 최고의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본 과정을 추천합니다.

추천의글 프로필 이미지

AIP 57기

정상원

이스트소프트 대표이사

전국 AMP, AIP 과정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은 서울대공대 AIP 과정을 통해 기업, 정부, 국영기업체 등 주변에서 만나 뵙기 힘든 각 계의 훌륭하신 분들과 수학하는 즐거움은 제 인생에서 손에 꼽을 만한 경험이었습니다. 무엇보다 AIP 과정을 탄탄하게 이끌어주시는 교수님들의 헌신과 열정은 다른 과정들과의 커다란 차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자극과 새로운 네트웍에 목마른 분이라면 우리 AIP 과정을 적극 추천합니다.

추천의글 프로필 이미지

AIP 60기

이영진

㈜미림약품 회장

긴 시간 동안 사업에 매진하며 앞만 보고 달려온 저에게 AIP에서 경험한 배움이란 과정은 아주 큰 즐거움이었습니다. 교수님들의 열정과 헌신 가득한 명쾌한 강의와 함께 미래 에너지와 로봇 및 인공지능에 기반을 둔 4차 산업혁명 관련 지을 AIP 과정 전반에 다루고 있어, 공학 분야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수료 이후로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동기 원우들과의 우정은 다른 무엇과 바꿀 수 없는 큰 자산으로 남아있습니다. 더욱 성공적인 미래를 만들어 나갈 모든 기업인에게 서울 공대 AIP 적극 추천합니다. 여러분도 도전해보십시오. 새로운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소양과 경험을 구축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추천의글 프로필 이미지

AIP 61기

김주영

대한민국 국회의원

AIP 과정의 이수는 과학적 사고의 확장이라는 성취도 있었지만, 무엇보다도 우리 사회 각계의 리더들과 교류하면서 사회현상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인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이 큰 성과였습니다. 30여 년 AIP 과정의 역사가 배출한 3천여 명의 동문은 우리 사회 각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는 곧 AIP 동문으로서 가질 수 있는 소중한 자산과 동시에 동문 개개인의 발전을 위한 값진 자양분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기술의 진보,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지식보다는 지혜가 필요한 시대입니다. AIP는 know-how를 넘어 know-where, know-who를 실현하는 가장 지혜로운 방법이라고 확신합니다.

추천의글 프로필 이미지

AIP 63기

홍정은

㈜하이모 부사장

‘어느 만큼의 지식이면 충분하겠는가, 이 정도로 과연 괜찮을까?’ 의문을 가질 무렵 AIP 모집 공고를 보게 되었고, ‘이거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팬데믹 상황에서도 한 번의 결석 없이 수업에 참여했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만나 AIP 63기라는 지붕 아래 우정을 쌓았습니다. 저에게 AIP는 머리와 마음을 채워준 푸짐한 밥상이었습니다. 푸근한 교수님들과 친절한 행정실 직원들, 매번 흥미진진하고 새로운 강의 그리고 원우님들과의 교류는 인생을 더욱 풍요롭고 다채롭게 했습니다. 변화하는 미래 산업을 스스로 학습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우리가 알았던 지식이 금세 낡은 지식이 되는 급변하는 환경에서 리더에게 필요한 건 또 하나의 경영학 서적이나 강의보다, 미래를 움직이는 공학 수업이고 그중 최고는 단연 서울대 AIP일 것입니다.

추천의글 프로필 이미지

AIP 65기

강용석

㈜서연이화 대표이사

미래 자동차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자동차 부품업의 대표이사로서, 빠르게 변화하는 최종 소비자 및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최첨단의 과학기술이 결합된 제조공정이 뒷받침되어야 된다는 생각에 AIP과정에 ‘동행’하게 되었습니다. 각자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들이 모여 향후 펼쳐질 미래에 대해 이해하고, 함께 고민하고, 도와주는 이 AIP 과정과 기업탐방 등의 외부 활동을 통하여, 여러분은 최신의 지식을 함양하게 됨은 물론 언제나 함께할 든든한 동행자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에 서울대 AIP 과정은 당신의 인생에서 최고의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추천의글 프로필 이미지

총동창회 16, 17대 사무총장

이홍래

㈜천우글로벌 대표이사

AIP 교육과정을 통하여 저는 “도전하고 변화해라!” 라는 경영철학의 모티브를 갖게 되었습니다. 수출입 항공 해상운송과 무역대행만을 전념해온 저로서는 최고의 교수진과 우수한 커리큘럼은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신선한 충격으로 새로운 여러 분야를 알아가고 이해해감으로써 얻은 지식은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여 비전을 제시하고 글로벌 시대에 변화하는 안목을 키워 나가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각계각층의 서로 다른 여러 분야의 원우들과 서로 소통하고 교감하여 돈독한 정을 쌓을 수 있었고 또 다른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AIP에 도전하여 변화하는 글로벌 시대 리더가 되시기 바랍니다.

추천의글 프로필 이미지

AIP 58기

류승동

㈜파츠몰 대표이사

4차 산업혁명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격변의 시대입니다. 되돌아보면 1~2년도 안 된 사업전략이 먼 이야기처럼 되어버리고 연초 계획마저 새롭게 바꿔야 되는 어지러울 정도로 사업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경영을 전공한 저로서는 새로운 기술 트렌드에 낙오되지 않을까 늘 불안한 부분이 있었는데 AIP 과정을 수료한 친구의 추천으로 최고산업전략과정을 접하게 되었고 회사 운영의 방향타를 잡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AI, 로봇, 자율주행, 전기차, 유전자… 새로운 기술 트렌드에 목말라하시는 중소기업의 경영진에게 큰 틀에서의 명강의를 접할 수 있는 서울대공과대학의 AIP 과정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추천의글 프로필 이미지

AIP 59기

장혜원

㈜신흥정보통신 대표이사

IT 통신망 구축과 인프라 구축 사업을 하고 있는 신흥정보통신㈜ 대표이사 장혜원입니다. 21세기 미래를 향한 패러다임이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IT 관련 사업과 대외적으로는 여성 기업인으로서 활동을 하고 있는 저에게, 서울대 공과대학 AIP 과정은 대내외적인 모든 활동을 새롭게 정리해 주는 아주 큰 의미 있는 과정이었습니다. 나 자신을 돌아볼 기회가 되었고, 다양한 분야에 인생 선후배를 만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주신 AIP 과정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미있는 시간과 소중한 인연…. AIP 과정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추천의글 프로필 이미지

AIP 62기

이병욱

㈜팜스빌 대표이사

저는 인생을 살아오면서 수많은 기회가 우리 앞에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기회가 앞에 와도 준비되지 않은 사람은 그것이 기회인 줄도 모르고 기회가 앞에 와도 잡을 수 없습니다. 앞으로 우리 앞에 오는 기회는 기술적으로 변화하는 트렌드를 알지 못하면 절대 잡을 수가 없습니다. 또한 이러한 기술은 기술과 환경의 변화를 지도할 수 있는 매우 우수한 교수분들과 그것에 대하여 같이 토론하고 그 토론 속에서 나만의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최고산업전략과정은 앞으로 인생의 새로운 기회와 인생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멋진 동료를 만날 수 있는 최고의 과정입니다. 인간 100세 시대입니다. 미래를 위해 지금 하셔야 합니다. 서울대 AIP 과정을 적극 추천 드리며 앞에 온 학습의 기회를 잡아 느껴 보지 못한 인생의 참맛을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추천의글 프로필 이미지

AIP 64기

하춘옥

㈜씨앤투스성진 대표이사

바쁜 일정들 속에서 약간의 여유와 새로운 시각을 얻고자 시작한 AIP 과정이었지만, 알찬 강의와 열린 마음들이 함께 해서 일반적인 경영자 과정과는 다른 경험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1시간의 짧은 강의들이지만 시대의 지성과 혜안을 접해본다는 건 기업을 경영하는 제 입장에서 다른 경영자분에게 특히 권해드리고 싶은 부분입니다. 다양한 직군과 경력을 가지신 원우들로 한 기수가 이뤄진다는 점도 언급해 드리고 싶습니다. 60여명 가량의 엄선된 인생들이 격의없이 어우러질 때 우러 나는 깊은 연륜과 재미도 피갈 수 없는 AIP의 매력입니다. 동기 원우님들과 어이없을 정도로 친해져 여기저기 뭉쳐다니느라 일정이 더욱 바빠진다는 단점 이외에는 많은 분들께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추천의글 프로필 이미지

AIP 66기

장재진

㈜오리엔트그룹 회장

바이오, 전력전자, 모빌리티, 신소재 등 여러 분야의 그룹 회사를 경영하면서 나름 미래의 환경과 기술의 변화에 대한 안목을 넓히기 위해 노력했고, 또한 잘 이해하고 있다고 자부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AI의 수준이 나 자신이 생각한 것보다 훨씬 빠른 속도와 수준으로 우리 생활은 물론 산업분야까지 활용되는 것을 보면서 가까운 미래는 기존의 생각과 패턴을 완전히 뛰어넘는 새로운 국면이 도래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러나 그 방향과 범위에 대해서는 가늠할 수 없어 다시 제대로 된 학습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끼고 있는 찰나에 AIP과정의 제안을 받은 것은 개인적으로 운명처럼 다가왔습니다. 국내 최고의 강사진을 통해 나 자신의 수준을 가늠해보고 나아가 산업분야의 미래 변화에 대한 방향을 습득함으로써 현재 사업에 대한 인공지능 기술 접목은 물론 새로운 미래사업 발굴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중요한 결정을 수시로 해야 하는 위치에서 이번 AIP과정의 강사진과 동료들의 지식은 물론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는 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이 시기에 더 없이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확신하고 기대합니다.

추천의글 프로필 이미지

AIP 56기

김정자

재단법인 성정문화재단 이사장

1981년 문화예술 발전과 예능인재 발굴에 힘써 왔던 저에게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최고산업전략과정(AIP)은 생소하지만 도전해 보고 싶은 과정이었습니다. 합창단과 오케스트라, 뮤지컬과 장학재단까지 창단하며 대한민국의 문화자산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하고 힘써왔지만 21세기 리더에게 필수적인 공학기술과 산업경영 분야의 전문적 지식에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최고산업전략과정을 수료하면서 더 넓은 시야를 볼 수 있게 되었고 다양한 지식을 통해 저 자신이 업그레이드됨을 느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계신 분들과의 인적 네트워크 또한 제 인생에 소중한 자산이 되었습니다. 저는 매 기수마다 비공학분야 분들에게 AIP과정을 적극 추천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고민하고 계신 여러분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최고산업전과정을 적극 추천합니다.

추천의글 프로필 이미지

AIP 59기

장영준

의료법인 메디피아 대표이사

AIP를 소개받고 의료인으로 병원이 앞으로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융합산업의 틀 속에서 미래의 병원과 바이오산업이 함께 갈 길을 찾고자 문을 두들겼습니다. 66기라는 연륜과 경험이 있는 과정의 훌륭하신 교수님들의 강의와 잘 짜여진 커리큘럼이 4차산업혁명이라는 현재와 미래산업에 꼭 필요한 강의들이었고 가장 최근의 변화와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과정이 되었다고 확신합니다. 특별히 서울대 최고산업전략과정만이 가지고 있는 3교시의 상호교류 시간은 도전과 긍정적 만남들을 잇는 소통의 시간입니다. 급변하는 시대에 맞추어 융합과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변화와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최고위과정과 함께 할 수 있는 즐거움을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추천의글 프로필 이미지

AIP 61기

구자관

삼구아이앤씨 책임대표사원

50년간 아웃소싱 전문 기업에서 새로운 기술 산업에 생산 차에 마침 서울대 공과대학 최고전략과정을 소개받고 입학을 결정하였다. 수업의 커리큘럼이나 수업내용이 대한민국의 최고의 석학들이신 교수님들의 강의로 우리에게 닥칠 미래가 어떻게 바뀔지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인지에 대한 생각과 안목도 없이 저 남을 따라 하기에 몰두하였던 내가 창의가 무엇이며 과학이 경영의 근본이요 미래라는 것을 배우는 큰 깨달음을 알게 되었다. 기업들이 지속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 있게 이 과정을 우리 회사 임원들에게나 모든 최고경영자들에게 권하는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다.

추천의글 프로필 이미지

AIP 63기

김해련

태경그룹 회장

급변하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더 복잡하고 불규칙하게 융합적 기술에 의해 창조적 산업이 창출되는 새로운 변화를 직감할 수 있는 경영자의 역량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거의 모든 사업분야에 기초소재를 공급한다고 할 만큼 범위가 광범위하고 무궁무진하여 경쟁도 치열한 50년 한길로 무기화학 기초소재를 생산하는 제조업을 경영하면서, 급변하는 기술 발달에 발맞춰 개발과 발전에 주력하여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이 중요한 저에게 ‘서울대최고산업전략과정(AIP)’은 혁신과 도전의 과정이었습니다. 훌륭한 강사진과 잘 짜여진 커리큘럼을 통해 새로운 기술과 산업전반의 흐름을 배우고, 모르는 것이 생기면 다양한 경로와 사람들을 통해 정보를 얻고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즐거움은 저에게 힐링과 재충전 그 자체였습니다. 망설이지 마시고 ‘서울대최고산업전략과정 (AIP)’ 에 지원하시어 디지털 시대와 4차 산업 혁명을 리드해 보시길 바랍니다.

추천의글 프로필 이미지

AIP 65기

김천섭

㈜엘브스 회장

우연한 기회에 접하게 된 서울대AIP과정은 저에게 새로운 삶과 활력을 불어 넣어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급변하는 글로벌산업과 문화속 한 중심에 서있는 저로서는 다양한 미래변화에 맞서는 사회트랜드에 맞게 산업정책의 다양성을 접할수있었고 지식을 섭렵할 수 있었다는것은 큰행운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다양한 연령대와 친분을 쌓을수 있고 친교를 한다는것 역시 그 어느곳에서도 볼 수 없는 끈끈함으로 평생 웃고 즐길수 있는것을 짧은시간에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대AIP과정 이야말로 국내 최고의 교수진으로부터 필수적인지식과 정보를 듣고 배울수있고 또한 다양한분야의 최고의 리더들과 교제할수 있다는것은 큰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스스로의 혁신과 발전을 원하신다면 서울대 최고산업전락과정(AIP)을 필히 이수 하시길 강력 추천합니다.

추천의글 프로필 이미지

AIP 66기

문제연

㈜컬리 부사장

5년전 AIP 지인으로부터 AIP 과정을 추천받았을 때, 20년이상 IT 업계에서 쌓은 경력과 수행하고 있던 현업에 집중하기 위해 망설였으나, 제 스스로 삶의 전환점이 필요하여 오랜 고민 끝에 서울대 공과대학 AIP 과정 66기에 참여하였습니다. 설레임 반, 기대 반으로 참여한 AIP 과정은 “모든 답은 현업에서 진심을 다할 때 있다”고 자부했던 저의 좁은안목을 몇 단계 상향시켜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꼭 수강하고 싶었던 AI, 챗 GPT, Big Data, Robotics, 2차 전지 등 공과대학 관련 주제와 더불어 사회학, 인문학, 예술, 의학, 마케팅 등 각 기업/단체의 대표, 최고위원의 시야를 한 차원 확장할 수 있는 커리큘럼과 교수님들은 제 기대 이상이었고, 다양한 업계에서 오신 원우님들과의 네트워크, 격의없는 우정은 제 인상과 직장생활에 풍요로움과 에너지를 선물하였습니다. 서울대 AIP에 지원을 고려하는 원우분들이 이미 각 분야에서 최고의 위치에 계시지만, 지금보다 더욱 성공적인 미래로 Transform 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대한민국 최고의 최고위 과정인 서울대 AIP 과정을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